특정 부위에 굳은살이 계속해서 생긴다면 의심 해볼 만한 질환들

ALL|2021. 10. 6. 13:31
반응형

무지외반증
무지외반증 환자의 경우 둘째 발가락 아래에 굳은살이 잘 생긴다.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검지 쪽을 향해 굽는 질환으로, 보행 시 지면과 닿는 발바닥 면적이 비정상적으로 넓어진다. 이로 인해 발 안쪽에만 체중이 과하게 실리고, 무의식적으로 둘째 발가락에 힘을 주고 걷게 돼 굳은살이 생긴다.

 


소건막류
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.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뿌리 관절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돌출되는 질환이다. 이 경우 밖으로 튀어나온 부위가 신발과 접촉하면서 굳은살이 만들어진다. 새끼발가락뿐 아니라 주변 부위에도 굳은살이 생길 수 있으며, 심하면 점액낭염, 피부 궤양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.

 


요족
발 앞·뒤꿈치에 계속해서 굳은살이 발생할 경우 요족이 원인일 수 있다. 요족은 발의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뜻한다. 이로 인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 아닌 발 앞·뒤꿈치에 체중이 실리게 되며, 통증과 함께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.

 


관절 불균형
관절 이상에 의해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. 발바닥 안쪽·바깥쪽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이 불균형한 상태일 수 있다. 관절이 틀어졌을 경우 보행 시 발이 안으로 굽거나 바깥으로 휘면서 체중이 한쪽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. 이는 굳은살뿐 아니라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, 걸음걸이를 교정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.

 


척추측만증
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심하다면 척추측만증일 수 있다.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비틀어지면서 옆으로 굽는 질환으로, 걸을 때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게 된다. 이로 인해 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생기기도 한다. 청소년의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측만증이 발생하기 쉬우며, 방치하면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.

반응형

댓글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