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화제의 종류와 복용법

ALL|2021. 10. 11. 14:10
반응형

제산제
제산제는 산을 중화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제제다. 위산과다로 인해 속 쓰림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며, 위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복용할 수 있다. 변비·설사 환자는 제산제 성분을 주의해 복용해야 한다. 제산제에는 알루미늄,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. 알루미늄이 포함된 제산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, 반대로 마그네슘이 포함된 제품은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. 투석을 하는 만성신부전 환자 또한 제산제를 먹으면 산을 중화시켜 소화가 지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.

 


소화효소제
소화효소제는 탄수화물·단백질·지방 등이 장에서 원활하게 분해·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. 소장에 주로 작용하며,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 될 때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. 생약을 추출한 일부 제품의 경우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와 함께 위를 자극해 소화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. 소화효소제는 대부분 식후에 복용한다.

 


위 운동개선제
식사 후 더부룩하거나 체한 느낌이 든다면 위 운동을 개선하는 소화제를 복용하도록 한다. 위 운동개선제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용체에 주로 작용한다. 위의 기능이 저하돼 복부 팽만감, 불쾌감,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에게도 권장된다. 위 운동개선제는 소화효소제와 달리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.

반응형

댓글()